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대통령 특단 촉구

민주노총, "5·27 총파업" 확인


민주노총은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27일 총파업 방침을 거듭 확인하며, 위기극복을 위한 대통령의 결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현재 재벌들은 '재벌무책임론'을 전파하기 시작했고, 정치권은 정쟁과 정계개편 저질 선거판으로 날샐 줄 모른다"며 "재벌과 정치권의 본원적 개혁없이 IMF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앞서 △정리해고제·근로자파견제 철폐 및 부당노동행위 근절 △단협 개악 금지 및 일방적 단협 해지 금지 △부당노동행위 근절 및 해당 사업주 구속 처벌 △해고자 원직 복직 실시 △구속노동자 석방 및 사면 복권 등 대정부 5대 요구안을 22일 정부측에 전달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앞으로 민주노총은 26일까지 정부가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27일 오후 1시를 기해 전면적인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며, 아울러 오는 30일엔 빈민·실업자와 지식인·성직자 등 각계각층과의 연대 속에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선거 전날인 6월 3일 전국동시다발집회를 시작으로 6월 10일 제2차 전면 총파업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5대 요구안을 수용하는 길만이 노동자와 민중의 생존권을 지키고 재벌 등 사회개혁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며 "만일 정부가 요구사항을 거부하고 정당한 파업마저 탄압한다면,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항쟁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