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사회각계대표 1백명, “간첩조작 중단”등 촉구


사회 각계 대표 100명이 “총선을 앞두고 간첩사건이 조작되고 있다”며 이를 항의하는 서한을 작성, 청와대에 보냈다. 이창복(전국연합 의장), 김승훈(신부), 이돈명(변호사)씨를 비롯한 제 종교, 학계, 문화예술, 인권, 재야단체 대표 100명은 “최근들어 국가보안법 구속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점에 주목한다”고 밝히고, △국가보안법 폐지 △민족민주인사에 대한 공안탄압 중단 △인권유린 사건조작 자행하는 국가안전기획부 규탄 △안기부의 간첩사건 조작수사 중단 △모든 양심수의 석방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총선시기 안기부 간첩조작 진상규명 공동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탑골공원에서 집회를 갖고 각종 공안탄압 사례 및 안기부의 간첩조작 사건을 폭로 규탄했다. 이어 집회참석자들은 각계대표 100명의 항의서한을 가지고 청와대 항의방문에 나섰으나 종로 1가에서 경찰에 저지당했다. 항의서한은 우편으로 청와대에 발송했다.

대책위는 현 시기를 “총선을 앞두고 벌어지는 공안정국”으로 규정했다. 최근 허인회, 박충렬씨 등에 대한 간첩조작 사건과 과거 사노맹 및 민민학련 관련자, 범민련 회원, 꽃다지 대표 등을 국가보안법 혐의로 구속한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지자제 참패후 긴장한 집권세력이 총선에서의 패배를 모면하기 위한 술책”일뿐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선거때만 되면 등장하는 간첩 깜짝쇼를 중단하고 국민 앞에 진실을 공개할 것 △국민의 생존권을 보장할 것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른바 ‘부여간첩 김동식’에 대한 불고지 혐의로 구속됐던 함운경씨는 자신을 비롯한 4명에 대한 불고지 혐의는 “안기부가 조작한 것”이라며, “국가보안법을 이용, 민주세력에게 족쇄를 채우려는 정권의 의도에 속지 말 것과 정확한 진상을 알려나가자”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