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간첩’사건 조작의혹 진상규명 나서

전국연합 등 26개 단체, 공대위 구성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천주교인권위원회」 「인권운동사랑방」 등 26개 인권․사회․종교단체는 11월30일 서울 종로성당에서 「총선시기 안기부 간첩조작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를 결성하고, 사건 진상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공동대표로 선임된 전국연합 이창복 상임의장은 “이번 사건은 선거 시기마다 터져 나오는 공안조작사건의 재판”이라며 “민주세력의 단결로 진상을 규명하고 안기부 해체, 국보법 철폐운동을 힘차게 벌여 나가자”고 말했다.

피해 당사자인 함운경 씨의 처 김미정씨는 “안기부는 있지도 않은 증거를 만들기 위해 잠도 안 재우고, 가족 면회도 불허하면서 허위자백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충렬 씨 등의 담당 변호인 윤기원 변호사는 “워낙 가당치 않은 사건이라 안기부 수사팀 스스로도 당황하고 있다”며 “피해자들이 고문에도 불구하고 허위자백만 하지 않는다면 안기부의 의도가 좌절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범민련 29명을 구속시킨 것도 앞의 사건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다시 판을 짜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대위는 앞으로 참가단체를 확대시키고, 진상규명, 법률지원, 지속적인 안기부 항의방문, 국제여론에 호소하는 등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