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국회는 들어라, "학살규명" 외침을

학살규명위, '통합특별법' 제정촉구 결의대회


7일 낮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건너편 국민은행 앞에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 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아래 학살규명위) 주최로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통합 특별법 제정촉구 결의대회'가 열렸다. 여기서 전국 피학살 민간인 유족 및 사회단 체 활동가 1백여 명은 통합특별법 논의를 미루고 있는 국회의 직무유기에 대해 집 중 성토했다.

먼저 학살규명위 이해동 상임대표는 "감춰진 것은 드러나게 마련이고 비밀은 밝혀 지게 마련"이라며,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에 대한 믿음을 북돋았다. 학살규명위 임광 빈 사무처장은 "한국전쟁 전후 1백만 민간인 학살사건은 우발적인 일이 아니"라며, 진상규명 입법에 미온적인 국회를 규탄했다. 통합특별법은 지난달 31일 국회 운영 위로 넘겨져, 올해 안 제정은 사실상 물 건너간 셈이다.<본지 11월 6일자 참조>

이날 결의대회에는 '의문사 진상규명을 위한 유가족 대책위' 배을선 씨와 '태평양 전쟁 피해자 보상추진협의회' 이희자 부회장이 참석해 연대의 발언을 했다. 배씨는 과거 국가범죄에 대해 "밝힙시다, 밝혀야 합니다"라고 호소했으며, 이 부회장은 "정치하는 사람들의 눈과 귀를 뜨게끔 하자"고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투쟁을 격려 했다.

피학살 민간인 유족을 대표해 강화희생자유족회 서영선 회장은 "51년 어머니, 할 머니, 남동생이 모두 (우익청년단에 의해) 희생당했다"라며, "하지만 억울하고 슬픈 일을 50년 동안 한마디도 못하고 살아왔다"라고 통탄했다. 이어 "우리는 왜곡된 역 사에 태양을 비추도록 싸워야 한다"라고 투쟁의지를 높였다.

끝으로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이영일 소장은 "백만이라는 엄청난 인명이, 당시 남한 인구의 1/20이, 언제 죽었는지, 어디서 죽었는지, 어떻게 죽었는지, 왜 죽었는지! 죽은 자는 있는데, 죽인 자는 없다"라며, 민간인학살 사건의 현실을 고발했다. 이 어 "민간인학살 특별법 제정은 국가 도덕성 회복의 첫 걸음"이라며, 통합특별법 제 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결의대회 후 유족 및 사회단체 활동가들은 한나라당사 앞으로 자리를 옮겨 이회창 후보 규탄집회를 벌였다. 국회 다수당인 한나라당의 이회창 후보는 지금까지 명확 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