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정부, 일제징용 진상규명 외면

월드컵 핑계 총련계 연구자 입국 꺼려


정부가 재일조선인총연합회(아래 총련) 소속 연구자에 대한 입국을 허락하지 않아, 총련 쪽 연구성과를 토대로 일제강점 시기 강제동원 피해에 대해 진상을 규명하려는 작업이 계속 지연되고 있다.

「일제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 추진위」(아래 특별법추진위)는 지난 18~21일 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 중앙본부 사무국장 홍상진 씨 등 총련계 연구자들을 초청해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강제동원 피해자 40만명의 명부사본을 넘겨받으려 했으나 무산됐다.

특별법추진위 김은식 사무국장은 "외통부와 국정원에서 홍 선생이 조총련 자격으로 입국하는 것은 곤란하고 월드컵 이전에 한일간 외교적 마찰의 소지가 있는 활동은 자제해 달라고 했다"며, 홍 씨의 입국이 무산된 이유를 밝혔다. 이에 대해 국정원 관계자는 "총련 관계자의 입국허가 문제는 외통부에서 결정할 문제"라며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거부했다. 외통부 동북아1과 이희섭 서기관은 "이번 홍 씨 건은 입국신청 자체가 들어오지 않은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김 사무국장은 "이전에도 (홍 선생이) 같은 이유로 입국신청을 했을 때 외통부에서 입국보류 결정을 내렸다"며, 외통부의 확실한 입장표명이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홍 씨는 지난 2월 4일 「나라와 문화를 생각하는 의원모임」이 주최한 특별법 공청회에도 초청됐으나, 외통부가 홍 씨의 입국을 허락하지 않은 바 있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는 2백40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한국정부는 일본정부로부터 넘겨받은 37만명 정도의 명부만 보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홍 선생의 입국무산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에 대한 정부의 진상규명 의지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상징적으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