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활보』

국가보안법 없는 세상으로!


국가보안법 국제캠페인팀/ 창간 준비호(9월 5일자 발행)

왜 나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해 싸워야만 하는가?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위해서…라는 내용의 대답이 예상되는 질문에 최보은 케이블TV가이드 편집장은 “국가권력으로 하여금 내 서가의 내용물까지 감놔라 배놔라 할 수 있게 하고 지적 관심의 영역을 제한하게 하는 법을 지금 내버려둔다면, 나중에 내 딸들이 교정에서 학생이 아니라 화염병을 던지는 ‘민주화 전사’로 젊음을 소모하게 된다 하더라도 무슨 낯으로 그들을 말릴 수 있겠냐”며 자식을 둔 어머니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새 천년을 불과 1백 여일 앞두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인권운동사랑방,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사회진보연대 등이 참가한 국가보안법 국제캠페인 팀은 국보법 없는 21세기를 염원하며 국보법이 생활 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기 쉽게 구성한 신문 「활보」 창간준비호를 발간했다.

「활보」에는 국보법을 주제로 한 생활 속의 국보법, 내가 만든 이적표현물, 매체비평, 문화비평, 박시백 씨의 국보법 이야기, 국보법 해부, 역사속의 국보법 사건 등 다양한 코너가 고정란으로 마련됐다.

이번호에는 ‘내가 만든 이적표현물’ 그 첫번 째로 4․3항쟁에 대한 증언과 기록을 필름에 담아 국보법 상 찬양․고무 혐의로 체포된 바 있던 <레드헌트>의 감독 조성봉 씨의 글이 소개됐다. 조 씨는 체포당시의 상황들을 떠올리며 “정권이 변하고 세월이 흘러도 달라진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고 증언한다.

「활보」는 격주로 발간된 예정이며 신문을 받아 보고 싶은 사람은 각 사회단체나 인권운동사랑방에 연락하면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 다음 호는 오는 20일경에 발간될 예정이다. (문의 02-741-53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