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미군범죄근절 금요시위 1백회

한미행협 개정 여론화…매주 용산미군기지 앞 집회


「미군범죄 근절과 한미행정협정 전면개정을 위한 금요시위」가 29일로서 1백회를 맞았다.

94년 10월 ‘미군헌병대의 세 모녀 폭행 사건’을 계기로 그해 12월 28일부터 시작된 금요시위는 주한미군범죄 근절을 위한 운동본부(상임대표 전우섭 목사, 미군범죄근절본부) 소속 28개 회원단체에 의해 매주 금요일 낮 12시에 어김없이 용산 미군기지 1호문 앞에서 진행되어 왔다.

1백회에 이르는 동안 금요시위는 충무로 지하철 난동사건, 이기순 씨 살해 사건 등 미군범죄 문제에서부터 공여지 및 미군기지 반환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문제제기와 여론화를 실천하는 장이 되어 왔다.

금요시위는 경찰과의 법정투쟁까지 벌였는데, 95년 5월 서울고법은 ‘서울지방경찰청의 옥외집회 금지처분이 부당한 공권력 행사’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29일 열린 1백회 금요시위는 연희굿패 ‘맘판’의 풍물굿으로 시작되어, 남북화해를 상징하는 걸개그림 그리기 행사로 마무리됐다.

이날 집회에선 교도소내 미군재소자들의 수감실태가 폭로돼 참석자들의 분노를 샀다. 92년 민애전 사건으로 천안교도소에 수감됐던 김경태(29) 씨에 따르면, 미군재소자들은 침대와 비디오, 컴퓨터, 기타 등이 마련된 독방에서 술 담배는 물론, 포르노잡지에 불법 비디오까지 들여와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교도관들은 상관을 모시듯 미군범죄자들을 ‘모시고’ 있는 실정이라고 김 씨는 밝혔다.

또 미군기지되찾기 전국공대위 준비모임이 녹색연합과 함께 전국 11개 미군기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기지 주변의 환경오염 실태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녹색연합의 이현철 간사는 “11개 지역의 수질은 기준치의 2배-5배까지 초과하고 있으며, 미군훈련용 각종 화약과 불발탄에 의해 토양이 산성화되었다”고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