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여학생들 "성추행 당했다"

연세대사태 인권침해 1차 조사결과 발표


연세대 사태에서 대학생들이 당한 폭행 및 성추행 등, 인권피해에 대한 1차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한총련 강경진압 및 탄압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3일 비공개 기자회견을 갖고 20여일 간에 걸친 조사 결과, 상당수의 대학생들에게 집단적·조직적인 폭행과 성추행이 가해졌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2일 한국인권단체협의회에서 인권피해센터를 개설한 이후 신고된 사례를 중심으로 피해 학생들을 직접 만나면서 진행되었다.

1차 조사결과 모두 1백8건의 인권침해 사레가 접수·조사되었다. 주요 인권침해 유형은 폭언, 폭행, 성추행, 최루탄피해, 수사과정에서의 허위자백 요구 등으로 드러났으며, 소지품과 돈을 뺏은 재산상의 피해도 있었다.

폭행은 연행과 수사과정에서 집단적 뭇매가 광범하게 자행됐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지어 경찰이 직접 쇠파이프를 휘두르고 화염병까지 던졌던 것으로 밝혀졌다.

여학생들에 대한 성추행은 더욱 심각했던 것으로 드러났는데, 극도의 공포에 떨고 있는 여학생들에게 성적 폭언을 가하고 가슴과 엉덩이 등을 일상적으로 만지는 등, 1차 조사대상 70명의 여학생중 41명이 성추행 사실을 신고해 왔다. 비대위는 이번 사태에서 발생한 인권유린에 대해 "경찰의 행동은 전쟁터에서 사로잡은 적군을 농락하고 노획물을 빼앗는 승리자의 모습과 같았다"고 전했다.

연대사태에서 피해입은 학생들의 후유증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악몽을 꾸거나 환영에 사로잡히는 경우는 다반사이며, 일부 학생들은 대인공포증에 시달려 등교를 포기하거나 아예 가족들이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비대위측은 "학생들이 피해의식이 크고 공포에 사로잡혀 있어 접근이 어려웠으며, 조사과정도 난항을 겪었다"고 밝혔다.

비대위측은 이후에도 조사활동을 계속 벌여나가며, 9월 말경 종합보고서를 만들어 공개하기로 했다. 또한 구체적 증거자료를 바탕으로 인권유린 행위에 가담하거나 방기한 경찰청장 등 관련자들을 폭력 및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