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광주로 미국 실체 드러나, 한미행협 개정돼야

주한미군범죄근절운동본부, 미대사관에 항의서한 전달


광주학살에 대한 미국의 개입이 드러나고 불평등한 한미행정협정 개정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상황 속에 국내 민간단체와 각 대학의 반미투쟁이 새로이 달아오를 조짐이다.

'주한미군범죄 근절을 위한 운동본부'는 14일 오후 마로니에 공원에서 5백여명의 시민, 학생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의 광주학살 지원 규탄 및 한미행정협정 전면 개정 촉구대회’를 갖고, △광주학살개입에 대한 미국의 공개사과 △정부의 광주문서 공개 및 진상규명 △미군범죄에 대한 사과 및 불평등한 한미행협의 전면개정 △미군기지의 반환 및 사용중인 기지에 대한 사용료 징수 △사대외교 청산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미국의 광주개입과 관련 박병원 서총련의장은 “당시 미국의 개입은 한반도에 자신의 영향력을 계속 관철시키기 위한 계획적 사건이었으며 그 속에서 선택된 인물이 전두환이었다”고 지적하고 “이제 광주를 통해 미국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난 이상, 미국은 즉각 이 땅을 떠나야 하며 김영삼정부도 더 이상 외세에 의존하거나 미국을 옹호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가 끝날 무렵엔 한미행정협정서에 대한 화형식이 거행됐는데 한미행협 전면개정 촉구 연설에 나선 이장희 외국어대 교수는 “잘못된 불평등조약을 바로잡는 것은 국제적 차원의 역사 바로 세우기이며, 이는 민족자주성 회복운동과 인권운동의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 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김용한 평택시민모임 회장은 미군기지 되찾기와 관련 현재 무기한으로 되어있는 미군 주둔을 일정기간으로 명시하고 주둔기간 동안 기지 임대료를 징수해야한다는 방안이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광화문까지 거리행진을 하고 미대사관을 방문, 외무부와 미대사관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