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경찰, 군의회 조사 중 난입 수배자 연행

포천병원적출물소각장 사태 새 국면


포천군의회가 주민을 대상으로 병원적축물에 관한 조사를 하는 장소에 경찰들이 난입, 주민을 연행해 큰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13일 포천군 병원 적축물 소각장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군의회 조사특위가 대화중이던 청수면사무소에 형사들이 들어와 수배중이던 김광분(50)씨를 연행했다. 김씨는 「포천 병원적축물 소각장 건설 반대 공동투쟁위원회」(공투위)의 공동위원으로 업무방해 혐의로 수배를 받아왔다.주민들에 따르면 형사들은 병원적축물 조사가 진행중에 병원적출물 사업자 박용한과 함께 들어와 김씨의 연행을 말리는 군의원들에게 “여기가 국회냐”는 등의 폭언을 했다고 한다.

한편, 포천군의회는 13일 김씨를 조사도중 연행한데 대한 포천경찰서장의 공식사과와 해명을 요구했고, 포천군수와 군의회의장도 경찰서를 방문해 “김씨가 구속될 경우 소각장 문제해결에 심각한 지장이 올 것”이라는 우려의 뜻을 전했다. 공투위는 경찰과 사업주가 19일부터 공사를 시작하겠다고 알려옴에 따라 18일 주민총회를 열고 앞으로의 대응방향을 결정했다. 이 회의에서 주민들은 “만약 19일 공사가 진행된다면 청원이나 집회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대응할것”을 결의했다.

포천 주민들의 병원적출물 반대는 93년부터 계속되어 왔다. 또한 지난 4월에는 주민 이병준(65)씨가 음독자살하고 공투위 상임대표 3명이 업무방해로 구속, 1백50여명이 공사방해등으로 고소 및 재산가압류처분을 받는 등 주민들의 피해가 크다(<인권하루소식> 4월27일자 참조). 주민들은 김씨의 연행과 공사진행등으로 감정이 격해져 있어 우발적인 사고의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