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평화우호 교류계획, “일본 영향력 확대 위한 문화사업”

정대협, “일 수상 담화는 전쟁범죄, 국가책임 면피용”


일본 무라야마 총리가 전후 50주년이 되는 내년부터 ‘평화우호 교류계획’등을 내용으로 한 전후문제 처리담화를 발표한데 대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공동대표 이효재 등)가 “과거 아시아 각국의 민중에게 저지른 범죄와 악행에 대한 처리방안을 언급조차 않고 있다”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정대협은 1일 ‘무라야마 일본총리 담화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에서 일본이 평화와 인권을 존중하는 국가를 되기를 바란다며 “일 천 억엔 상당의 기금을 통한 청소년교류사업과 자료센터설립계획은 일본의 영향력을 뻗치려는 문화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정대협은 또 “과거 역사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서는 역사도서 자료의 수집, 연구자에 대한 재정지원에 앞서 일본정부가 공개하지 않고 있는 자료들을 당장 공개하는 일부터 시작, 위안부의 총 수, 명령체계 등을 밝히는 3차 진상 보고서를 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도 살아서 과거 일본군의 만행을 증언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하고 배상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무라야마 총리는 지난 8월 31일 담화를 통해 “소위 종군위안부 문제는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이며 다시 한번 진심으로 반성과 사과의 뜻을 표한다”고 밝히고 “여성의 지위향상, 여성의 복지 등의 분야에서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한다”고 밝혔다.

무라야마 총리는 △역사도서, 자료의 수집, 연구자의 지원, 지적교류, △청소년교류 등을 통한 상호이해 촉진 등을 골자로 하는 ‘평화우호 교류계획’을 10년간 일 천억엔 상당의 사업을 전개할 것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