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아그대다그대

내 인생의 안부


아해

언택트 시대에 안부를 자주 물어야한다고 하지만, 누군가에게 안부를 묻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고 생각하고 지내는 편이지만, 그래도 안부를 나눌 때를 놓치지 않기를 스스로 바란다.


가원

누군가와 통화 끝에 ‘○○에게도 안부 전해줘’ 라는 말이 빈말처럼 느껴졌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나를 빌어 또 다른 누군가에게 안부를 물을 수 있는 관계가 얼마나 소중한가 싶다.


민선

요즘 저의 안부 인사는 “무탈하신가요?”로 시작해 “잘 지나보내고 만나요!”로 끝나곤 합니다. 다들 비슷하겠죠? 코로나19로 달라진 일상 때문인지, 아니면 나이가 들어 옛날 생각이 갑작스레 떠오르기 때문인지, 오랫동안 연락이 끊긴 사람들의 소식이 많이 궁금한 한 해였네요.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말로 지우지 않고, 살아가면서 가끔 안부를 묻고 근황을 나눌 수 있는 관계들을 소중하게 생각하려고 합니다.


디요

경조사를 챙기는 일이 허례허식이라고만 생각했다. 이런 생각을 품고 사는 인간이란 것을 다들 잘 알아서인지 언젠가부터 나에게 경조사를 알려오는 사람이 없어졌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에게 경사를 알리는 연락이 왔다. 어찌나 고맙고, 또 어찌나 미안하던지. 마치 혼자 사는 세상처럼 살아온 것은 아닌가 반성하게 되었다. 이후로 누군가의 경조사가 그냥 허례허식이 아니고 서로의 안부를 묻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여전히 경조사를 잘 챙기는 사람은 아니지만, 그래도 누군가 소식을 전해주면 훨씬 더 고마운 마음으로 안부의 인사를 살피게 되었달까.


세주

매일보다는 가끔… 예전 학교 친구, 선배, 후배들에 정말 가끔 안부를 묻긴 했어요. 간혹 너무 오랜만이라 서먹했던 적도 있어요. 너무 오래되면 사실 통화 버튼 누르기가 쉽지 않기도 하지만…. 올 겨울 마음먹고 한 번 안부를 물어봐야겠네요. 여러분도 다들 건강하세요.


엄마에게 내가 먼저(!) 전화했을 때 들었던 제일 웃긴 반응은 ‘네가 전화를 다 하고 웬일로? 내일 통일되려나 보네?’ …내일 통일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엄마에게 전화해야 할 때가 왔다.


어쓰

매일 얼굴 보고 이야기나누는 사이에 새삼스럽게 안부를 묻지는 않으니, 안부란 모름지기 오래 못 본 사이에서야 묻게 되는 듯 합니다. 한때 무척이나 가깝던 사이에서 어느새 몇 달에 한 번 안부를 묻는 사이로 변한 관계를 생각하면 조금 슬퍼지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애정을 담아 주고받는 안부 인사는 참 반갑고 따뜻한 것 같습니다. "오랜만이야"로 시작해 "잘 지내?"로 이어지는, 조금은 식상한 대화일지라도요.


정록

2020년은 안부를 가장 많이 묻게 된 해가 되지 않을까 싶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부모님께도 자주 전화하게 되고, 후원인 모집사업을 하면서 정말 오랜만에 통화하게 된 사람들에게도 올 한 해 다들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해 하며 안부를 물었다. 생전 잘 안 하던 안부를 묻다보니, 좋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