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 자료집> 발간

인권운동사랑방 자원활동가 모임인 노란리본인권모임에서는 세월호 참사를 인권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나누기 위해 2017년부터 활동해왔습니다. 지난 2년 여 시간 동안 재난참사에 대한 국가의 책무, 재난참사 진상조사의 역할,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에 대해서 고민하고 공부한 내용을 모아 2019년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 자료집을 발간합니다. 

 

photo_2019-04-10_11-18-55.jpg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가 어떻게 보장되는가는 그 사회가 재난참사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하는지와 맞닿아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만들자고 했던 다른 사회는 어떤 사회여야 하는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앞두고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 자료집을 내며, 이 안에 담은 이야기들이 지금까지 수많은 재난참사 사건들에서 피해자들이 싸우며 쌓아온 시간을 함께 떠올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 자료집은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를 함께 이야기하기 위한 시작이다. 앞으로 노란리본인권모임에서는 자료집을 매개로 다양한 재난참사 피해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재난참사에 마주할 수 있는 누구든지 재난참사 피해자의 권리를 당당히 요구할 수 있길 바라며 핸드북 제작 등의 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 과정이 재난참사 피해자들이 지금도 이어가고 있는 말과 행동에 힘이 되길, 나아가 재난참사를 함께 겪은 모두가 피해자들의 이웃으로서 연대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힘이 되길 바란다. - 발간사 중

  

세월호 5주기를 앞두고, 이 자료집을 많은 분들이 함께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pdf 파일을 첨부합니다. 

이 자료집은 인권재단 사람 <2019-인권프로젝트 온>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