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살인가스공장 폭발사고 노동자 사망

군산.옥구 주민들 동양화학 이전 촉구


생존위협과 환경오염을 이유로 화학공장설립을 반대해왔던 주민들의 요구가 묵살된지 5년만에, 문제의 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사망했다. 지난 10일 동양화학 주식회사(회장 이회림) 군산 TDI공장에서 일어난 폭발사고로 이안구(36)씨가 사망하자, 이를 계기로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의 공장철거운동이 재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91년 6월 설립된 이 공장은 TDI(폴리우레탄, 스폰지 합성 피혁 등의 제조 원료)와 염산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제품 생산 과정에서 유독 물질인 포스겐 가스 등을 주원료로 하고 있어, 유독 가스의 배출 및 폭발 등의 가능성이 상존해 있었다. 이에 군산지역 주민들은 △포스겐이 1,2차 대전 당시 독가스로 사용되었던 가스이며 △공장이 인구밀집지역에서 겨우 1km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동양화학이 89년 9월 인천과 90년 6월 군산에서 암모니아와 염산 누출사고를 일으켰다는 점을 이유로 줄곧 공장의 안전성 여부에 문제를 제기해 왔다. 90년엔 군산지역 성인 인구의 60%가 넘는 10만명이 공장설립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참여했으며, 13, 14대 국회 때는 국회청원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김환용(군산 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씨는 “언론에는 거의 보도되지 않았지만, 군산의 환경분쟁문제는 우리나라 어느 지역보다도 심각한 사안이다”고 지적한 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지역주민과 회사 양측 모두를 위한 합리적인 해결책이 빨리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주교 군산옥구지역 사목협의회」는 「동양화학 폭발사고 특별대책위」(위원장 황인규 신부)를 구성하고, △공장 철수 △공장을 허가해준 담당자 처벌 △이회림 회장 구속 △유족에 대한 충분한 보상 등을 요구했다. 「환경운동 시민연합」도 △안전지대로의 공장이전계획 제시 △안전시설 확보시까지의 공장가동 전면중단 △정확한 사실규명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15일 경찰의 한 관계자는 사고원인과 관련, “사망자가 부주의했던 점이 조사과정에서 드러났지만, 사고원인이 수소용해조의 기계적 결함에 있는 것으로 확인돼 회사의 과실이 인정된다” 고 설명한 뒤 “회사책임자 들을 조사해 업무상 과실치사혐의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측은 유족에게 2억5천만원을 보상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