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학살규명 특별법‘ 촉구운동 본격화

사회단체협의회 출범, 서울역 목요 거점투쟁 전개


다음달 2일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전국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통합특별법'(아래 통합특별법) 제정 촉구운동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29일 아침 11시 서울역 광장에서 여수지역사회연구소 등 전국 26개 인권·사회단체들은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사회단체협의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특별법 제정 촉구운동에 돌입했다.

사회단체협의회 이영일 집행위원장은 "통합특별법이 국회에 계류된 지 일년에 다 돼 가는데 여전히 책상 속에 잠자고 있다"라며, "이제 국민들에게 직접 호소하기 위해 거리로 나왔다"라고 밝혔다. 사회단체협의회가 소속된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범국민위원회」 이해동 상임대표는 "반세기가 넘도록 민간인학살의 진상은 땅 속에 묻혀 있다"라며, "진실을 묻어둔 채 역사가 바른 방향으로 찾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사회단체협의회 활동을 격려했다.

이날 출범 기자회견에는 「일제 강점하 강제동원피해 진상규명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추진위원회」 김은식 사무국장이 참석해 연대의 발언을 했다. 김 사무국장은 "국가가 의지가 있다면 진상규명은 빠른 시일 내에 얼마든지 할 수 있다"라며, "생존자가 1명이라도 살아있는 지금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일제 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자도,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학살 증언자도 이미 한계수명에 다다르고 있다.

또한 강화·고양·여수·산청·문경·거창 등 전국 각지의 유족들 30여 명이 참석해, 사회단체협의회의 출범을 축하했다. 유족들을 대표해 강화유족회 서영선 회장은 "50년이 넘게 입도 열지 못하고 가슴앓이를 했다"라며, "억울한 것은 우리세대에 반드시 해결하자"라고 힘을 북돋았다.

끝으로 새사회연대 이창수 대표는 출범선언문에서 "우리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은 국가와 언론, 지식인 등 우리 사회 모두가 침묵한 한국전쟁의 민간인학살 문제를 사회 전면에 부각시키려 한다"라며 사회단체협의회 출범을 선언했다. 이후 사회단체협의회는 유족들과 함께 통합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였다. 이들은 매주 목요일 오후 2∼4시 서울역 광장에서 목요 거점투쟁을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