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보복전쟁·일본 군사대국화 반대!"

한·일 사회단체들 반전·평화 한 목소리


미국 테러 사태 이후 줄곧 반전 운동을 펼쳐온 한·일 두 나라 사회단체들이 '미국 보복 전쟁 반대와 일본 군사대국화 반대'에 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는 이후 일본 고이즈미 총리가 방한해 한국 정부에게 자위대 군사 활동에 대한 이해를 구할 것이 예상됨에 따라 성사된 것이다.

9일 오전 민중연대·참여연대·녹색연합 등 319개 한국 사회단체와 반차별국제운동일본위원회·아시아인권기금·아시아태평양자료센터(PARC) 등 28개 일본 사회단체들은 서울과 도쿄에서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어 '전쟁에 반대하고 아시아 평화를 염원하는 한국·일본 사회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미국 보복 전쟁이 일본의 군사대국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일 사회단체들은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미국에 대해 "보복 전쟁은 미국 시민들을 테러로부터 보호할 수 없"으며 "오히려 미국은 21세기를 또다시 유혈 충돌과 군사적 대립으로 몰고 간다는 전세계적 분노와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공격은 즉각 중지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성명은 또 일본에 대해 "아시아·태평양전쟁 이후 최초로 자위대를 실전에 파병시키려는 아프간 전쟁 지원 시도는 아시아 전체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일본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또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세계 평화를 위해 한국은 미국의 군사보복에 대한 지원을 할 것이 아니라 남북한 간 협력을 증진시켜 지구상 마지막 남은 냉전 현장인 한반도에 평화와 통일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동성명을 발표한 사회단체들은 9월 11일 이후 한·일 두 나라에서 지속적으로 자국 정부에 대해 전쟁 지원에 반대해왔던 단체들이다.

이번 공동성명을 내는데 일본 측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아시아태평양자료센터(PARC)는 미국 테러 사태 이후 일본에서 국회 앞 반전 집회(9월 17일), 주일 미국대사관 앞 반전 집회(9월 21일)를 개최했고, 지난달 27일에는 한국 553개 사회단체들이 채택한 '전쟁 및 전쟁 지원 반대' 성명을 일본어로 번역해 현지에서 인터넷을 통해 전파시킨 단체로 전해졌다.

한·일 사회단체들은 이후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태국 등 다른 아시아 9개 나라 사회단체들과 오는 22일 '동시다발 반전평화 행동'을 추진하는 등 "전쟁에 반대하고 일본의 군사대국화에 항의하는 행동을 아시아 전체로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동성명에 참여한 한국 사회단체들은 10일 오전 명동성당 옆 가톨릭회관에서 '반전평화 시국대선언' 행사를 가질 예정이며, 고이즈미 총리가 방한하는 오는 15일에는 '일본 군사대국화 반대·침략 전쟁 책임 인정' 등을 촉구하는 행동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