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안기부 고문수사관 처벌 촉구

김형찬 대책위, 내곡동 안기부청사 앞 집회

과거 수많은 인권유린행위로 국민적 지탄을 받고있는 안기부에 대해 개혁의 목소리가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김형찬 대책위원회'(상임대표 홍근수)는 25일 오후 1시 내곡동 안기부청사 앞에서 '북풍조작 인권유린 안기부규탄 및 김형찬 고문수사 안기부원 처벌촉구대회'를 갖고 안기부 개혁과 김형찬 씨 고문수사관 처벌, 북풍조작 사건의 철저한 조사등을 주장했다.

대책위는 "90년대 들어서 안기부에 의해 저질러진 인권피해사례 67건이 접수되어 고소·고발되었지만 단 한건도 진상규명되거나 법에 의한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특히 96년 12월 5일 안기부원 4명에게 고문을 당하던 김형찬 씨가 이에 항의하기 위해 분신을 시도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는 2백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으며, 대책위는 안기부 개혁을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안기부측에 직접 전달했다. 대책위는 공개서한에서 "안기부에 의해 저질러진 민간·정치인 사찰 및 고문, 인권유린행위가 철저히 밝혀져 법에 의해 공명정대하게 처리되어야 할 것"이라며 "정권교체가 된 지금 이는 절대로 미룰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책위는 "안기부가 김형찬 씨를 잡아가둔 상태에서 고문과 구타로 용공조작을 시도했다"며 "명백한 공권력남용에 의한 인권유린 행위가 안기부직원 4명의 신원이 밝혀지지 않음으로 인해 진상규명과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북풍조작과 관련, 대책위는 "이번 북풍조작사건은 분단의 비극을 악용하여 상대야당을 낙선시키기위해 안기부등 공안세력과 구여권세력이 저지른 정치적 음모로 안기부는 이사건을 철저하게 조사해 관련자 전원을 구속·처벌하는 등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종찬 안기부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북풍조작 관련자 전원 구속·처벌 △67건의 안기부 고소·고발 사건 재수사 및 처벌 △김형찬 씨 고문수사관 신원공개와 처벌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