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행당1-2지구 폭력·성폭행 현장 증언

“우릴 발가벗겨 거리로 내모는가!”

지난 9월 30일 오전 8시50분경 성동구 행당 1-2 재개발 지역 내에서 벌어진 강제철거는 일반인들의 상식수준을 넘어섰다. <인권하루소식>에서는 8일 이 사건을 보도한데 이어 당시 현장에서 팬티와 브래지어만 남긴 채 폭행을 당한 김아무개(40․여) 씨와 임아무개(48․여), 윤아무개(43․여) 씨에게서 그때의 참혹한 상황을 들어보았다<편집자주>.

김: 성동구청 부근으로 선전전을 하러 마을을 빠져나가는데 예감이 이상했다. 택시를 타고 세입자대책위원회 사무실로 돌아오니 막 (철거)집행이 시작되는 것 같았다. (산동네 맨꼭대기에 세입자대책위 사무실이 있는데) 밑을 내려다보니 새까맣게 (용역깡패들이) 몰려오고 있었다. 어느새 용역깽패들이 대책위 사무실까지 들어왔고 나 역시 앞다투어 사무실로 들어갔다. 할머니, 아기를 등에 업은 아줌마들을 포함해 여자들이 10여 명 있었고, 용역반원들은 40-50명 가량 있었다.

그 다음엔 유리창을 집어던지고 난리가 났다. 내가 “말로 하자”고 말하자 “개 같은 년들 전부 다 내버려!”하고 소리쳤다. 나 역시 그대로 물러설 수가 없어 그중 한 명의 혁대를 잡아당겼다. 그러자 3명이 달려들어 “눈알을 다 빼버린다”면서 안경을 확 낚아채 던져 버렸다. 그리고 4명이 웃옷을 벗기기 시작했다. 그 뒤 어깨죽지와 가슴을 만지고, 이불을 뒤집어 씌우고 짓밟았다.


“벽쪽으로 던져졌고, 기절했다”

윤: 김씨가 당하는 것을 말리자 한 용역반원이 떠밀어 벽에가 부딪쳐 잠시 기절했다. 그 뒤 음부를 얼마나 잡아뜯던지 너무 아팠고, 또 너무 비참했다.

임: 사무실로 들어서려는데 뒤에서 젖가슴을 양손으로 딱 쥐고 “이년이 망패막이야”며 끌고다녔다. 팔을 뒤로 꺾었는데, 내가 김 씨가 당하는 것을 보고 “사람 죽는다”고 소리치자 장갑낀 손으로 입을 막쥐어 뜯었다. 그리곤 땅에 머리가 닿도록 목을 막눌렀다. 다시 할머니들, 애엄마들과 같이 팔짱을 끼고 사무실 2층 입구에서 막아서자, 손가락을 꺾어 버렸다. 이 엄지손가락이 지금도 아프다. 그리곤 내 몸을 지그재그로 흔들며 대문쪽으로 던져버렸다.


짐이 내팽개쳐질 때 펑펑 눈물나

김: 임화용(적준용역, 행당 1-1 소장)이 발로 가슴과 배 사이를 걷어차며 “저년은 (늙어) 여자도 아니다. 저 년 하나 죽여도 된다. 내가 책임진다. 전농동(박순덕 열사)에서도 죽었는데 , 죽이는 건 문제도 아니야”며 소리쳤다. 다시 세입자대책위 마당에서 대문 밖으로 끌고 가면서 4명이 바지를 벗겨버렸다. “망신을 줘야 다시 덤비지 않는다”면서 마구 욕을 해대며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