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에 온 국민 동참을

시민연대 발족, 과거청산 촉구․기금마련 계획


「일본군에 의한 강제연행 ‘위안부’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시민연대」(상임대표 오재식, 사회교육원 원장, 시민연대)는 18일 오후 3시 기독교회관 강당에서 발기인 총회 및 발대식을 가졌다.

그동안 정신대 할머니들과 함께 정신대문제 해결을 위해 국내외적으로 힘써온 「한국정신대문제 대책협의회」윤정옥 공동대표는 “할머니들의 명예회복은 역사를 바로잡아 우리민족의 명예를 회복하는 것이며, 20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과제다. 또한 우리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도처에서 일어나는 전쟁범죄로 인한 피해, 나아가 인권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라고 말했다. 그는 일본정부가 94년 하반기부터 「여성을 위한 아시아평화 국민기금」을 마련하고 나선데 대한 대응마련으로 정대협에서 할머니들을 위한 모금을 생각해왔는데, 이와 때를 같이해 시민․사회단체들이 모금운동 등을 제안해왔다며 시민연대가 발족하게된 경과를 설명했다.


역사 바로잡기 시작

오재식 상임대표는 대회사에서 “가냘픈 이들 희생자들의 한이 강대국에 의해 진행되어온 역사의 흐름을 되돌리고 있다. 바로 이 자리는 50-60여 년 전 제국주의에 의해 저질러진 범죄를 바로잡는 역사적 자리”라며 “한․일 두 민족의 후손들이 공생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역사를 복원하고, 새 역사를 시작하는 이 일에 긍지를 가지고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최초 증언자인 김학순 할머니는 녹색한복을 곱게 차려있고 나와 “16, 17살에 당한 일을 50여년간 마음 속에 썩히면서 이제껏 살았다. 그러나 용기를 내 말을 하고 나서도 일본이 사실을 부인할 때는 무지하게 가슴이 아팠다”며 일본정부는 속히 범죄에 대한 책임과 법적 배상을 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다시는 우리 후손들에게 이같은 일이 일어나질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70세 늙고 병든 몸이지만 힘이 다할 때까지 싸워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아시아평화를 위한 노력

시민연대는 과거 일본 제국주의가 저지른 비인도적인 전쟁범죄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에 있어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일본정부의 공식사죄와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공적 배상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이는 일본정부의 사과를 받아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의 평화마련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운동이기도 하다.

이를 위한 사업으로 △일본정부로 하여금 진상조사 및 배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과 과거청산 촉구 △한국정부에 일본군 위안부 생활지원금 증액 촉구 △일본군 위안부들을 위한 생활기금 모금 등 세가지를 잡고 있다. 이중 생활지원금 증액부분은 이미 내년도 예산안에 50만원으로 증액 약속을 받아놓은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