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3월이나 6월 전국적 규모의 간첩단 발표된다?

국제앰네스티, 「자주대오」 사건 긴급행동 호소

학생, 재야 운동단체 대책 마련에 분주

국제앰네스티(AI)는 17일자로 전 세계의 회원들에게 「자주대오」 구속자에 대한 긴급행동을 요구했다.

AI는 “전 학생운동가들이 2월 12일부터 14일 사이에 구속되었고, 변호사와 가족들의 면회도 금지되었다.”고 지적했다. AI는 그들이 구속되어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자백을 강요당하고 있다”며 비폭력적인 이들은 양심수일 가능성이 높다고 편지에서 말했다.

AI는 회원들에게 한국의 안우만 법무부장관과 국군기무사령관 앞으로 이들의 구속에 항의 편지를 즉각적으로 보낼 것과 <한겨레신문>과 <인권하루소식>에 이 편지들을 복사하여 보낼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편, 17일 <인권하루소식>이 확인한 바로는 정재호(93년 총학생회장)씨등 4명은 부산동부경찰서, 장석복(94년 인문대 학생회장)씨 등 2명은 부산중부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으며, 김수욱(92년 총학생회 부회장)씨 등 9명은 서울 송파구 거여동의 국군기무사령부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17일 기무사령부에서 이들을 개별적으로 면회한 가족들은 한결같이 자신들이 무슨 사건으로 구속되었는지 몰라 하고 있으며, 군생활중 갑자기 끌려왔다고 전했다. 또 가족들은 그들이 잠을 못 잔 탓인지 매우 침울해하고 눈에 초점을 잃고 있었다고 전했다.

부산대 비상대책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관우(29)씨는 “구국전위 부산경남책 박화국(29, 구속중)씨가 89년에 구국전위보다 먼저 자주대오를 만들었다는 것은 이 사건이 조작임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정권이 위기에 몰릴 때마다 탄생되었던 과거의 조작간첩사건이나 조직사건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부산 서면 집회에서 연행되었던 15명 중 김봉준(동아대총학생회장, 부경총련 임시의장)씨는 불구속기소 되었고, 3명의 학생들은 10만원씩 벌금을 물었고, 이외의 연행자들은 훈방으로 풀려났다.

한총련과 부경총련, 그리고 부산대 총학생회는 매일 대책회의를 갖고 있다. 이들은 경찰과 국군기무사가 「구국전위」의 결사체로 「자주대오」를 규정한 것은 이 사건이 조작사건임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구국전위와 억지로 연결시키려는 것으로 보아 전국적인 규모의 조직사건을 터뜨릴 것”이라고 예상하며, 그 시기는 3월이나 6월 지방자치선거 직전이 아니겠느냐고 나름대로 분석하고 있다.

또, 부산 민가협과 부산연합 등 재야단체는 다음주초에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적 차원에서 강력히 대처할 계획으로 구체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추가 구속자 : 방상훈(93년 총학생회 학원자주화추진위원회 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