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사랑방의 한달

3월의 인권으로 읽는 세상

※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 질서와 관계를 고민하며,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들이 쓴 [인권으로 읽는 세상]과 경향신문 칼럼 [세상읽기]를 소개합니다.

 

우리, 정치할래요? (3월 11일자)

친척 어른들이 “나중에 정치할 거냐”고 묻곤 했다. 예상되던 직업과 동떨어진, 인권운동이라는 것을 한다길래 궁금하셨을 게다. ‘운동권’이 ‘정치권’에 들어가는 일이 사람들의 기억에 각인되던 시절이다. 나는 변명이라도 하듯 손사래를 쳤다. 정치가 아니라 운동을 계속할 거라고. 시간이 흘러 나는 ‘체제전환운동 정치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작년 가을부터다.

​‘정치대회’라는 낯선 이름에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우리 삶과 세계를 감싸는 위기에 정직하게 응답하려는 이들이 만나는 자리다. 서로 가진 퍼즐조각을 이리저리 맞춰보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세계를 그려보는 자리다. 모둠토론의 결과를 모아 다음을 약속하는 숙제를 나눌 것이다. 3월23일 만나게 될 얼굴들이 궁금하다. 얼굴을 모르던 이들이 서로를 동료로 만들어가는 시간이 정치가 시작되는 시간이 아닐까. 궁금하다면 당신도, 정치할래요?

 


지금 여기, 페미니즘 정치 세력화가 절실한 때 (3월 22일자)

22대 총선을 앞두고 ‘여성’ 혹은 ‘성평등’이 실종됐다는 진단과 토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사회를 성평등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비전이 아니라 ‘젠더 갈등’ 구도를 격화시키면서 젠더 이슈를 동원했던 지난 선거들의 연장선에서, 이제는 ‘젠더 배제’ 혹은 ‘젠더 삭제’가 거대 양당의 정치 기획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젠더에 대한 왜곡, 평등에 대한 폄훼, 페미니즘에 대한 낙인찍기가 거세질수록 보수 집권만은 막아야 한다는 반보수 진영 논리 속에서,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위기를 넘어설 ‘페미니즘 정치’는 무엇인지, 누구와 함께 이 시기를 넘어설지에 대한 고민 또한 계속 앙상해져왔습니다.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페미니즘 정치세력화는 무엇이어야 할지 깊은 성찰과 비판, 토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여성정치, 노동자정치, 기후정치, 그리고 이러한 정치적 전망을 이룰 수 있는 세력화가 다 따로 따로 떨어져있지 않다는 사실을 일상에서 감각하는 이들은 미래에 있지 않습니다. 자신들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강요하는 보수 양당과 그에 대한 막연한 신뢰가 우리 삶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선택한 이들 또한 멀리 있지 않습니다. 분할과 고립의 정치를 넘어 서로를 정치적 주체로 세우려는 시도로 만날 때, 페미니즘 정치세력화의 다른 길 또한 찾아갈 수 있습니다.

 


기억은 동사다 (4월 1일자)

세월호 참사 이후 유가족이 앞장서고 수많은 사람들이 곁에서 밀어가며 만들어온 시간을 떠올리면 지금은 마치 시간이 멈춘 느낌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시간은 멈춘 적이 없었습니다. 기억하려는 우리가 있는 한 기억은 제 말을 찾아낼 것입니다. 기억은, 언제나 동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