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아그대다그대

내 인생의 오타

가원

최근 ‘집’과 관련된 SNS 계정을 운영하는데, 가끔 집이 아닌 파편적인 나에 관한 포스팅을 하곤 한다. 주로는 ‘인권으로 읽는 세상’을 쓸 때 ‘글쓰는 괴로움’ 내지는 ‘마감’에 관한 것인데, 지인 기반이 아닌 SNS 계정인지라 팔로워들은 어쩌면 내가 글로 먹고 사는 사람이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도 있을 거 같다. 문제의 그날 역시 글을 마감한 날이었다. ‘글을 털었다’는 포스팅에 민망하게도 여러 사람이 축하 댓글을 남겼다. 이에 나는 어느 축하 댓글에 ‘한달 뒤에 다시 맛 볼 기쁨’이라는 댓글을 달았다. 그리고 몇일 뒤 다시 본 그 댓글에는 ‘한달 뒤에 다시 맞볼 기쁨’이라고 쓰여 있었다... 더 이상 글을 업으로 사는 사람 행세는 하기 어려울 예정이다...

대용

오타, 맞춤법, 비문 등에 둔감하다. 타고난 면도 있고, 노력도 안 했고, 약간의 고집까지 있다. 짜장면과 같이 비표준어가 표준어가 되는 것을 보면 처음부터 정해진 맞춤법은 없고, 뭐든 뜻만 전달하면 글자의 모양쯤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고집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그 고집에서 멀어지는 중이다. 부정확한 단어와 문장이 의도를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려고 노력 중이다. 덕분에 최대한 글을 적게 쓴다. SNS를 포함하여 사적인 글쓰기는 거의 쓰지 않고, 활동가로서 피할 수 없을 때만 쓴다. 틀린 문장을 쓰지 않기 위해 글 자체를 쓰지 않는 이 딜레마를 어찌하면 좋으리까.

세주

회사일을 하며 보고서, 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오타가 발생하는데 그것'만'을 잡아내는 상사가 있는가 하면, 크게 신경 안ㅆ는 사람도 있다. 나는 생각보다 오타가 별로 안 나는 편이고 타인의 오타를 잘 발견하는 편인데, 지난 상사는 나에게 항상 본인의 보고서의 오타 교정을 요청 하였다. 빨간펜을 들고 상사의 보고서를 보는 것은... 그리 유쾌하지 않다. 그렇게 시켜서 찾는 것보다 우연히 찾아내는 게 훨씬 통쾌하다. 오타날 수도 있지... 내용이 중요한 것이다... 라는 핑계는 사실 통하지 않는다. (오타 있나요?? ㅎㅎ)

미류

나는 오타를 내지 않는다, 고 쓰고 싶다.

(여기 오타 없지? ^^;;;)

지금까지의 내 삶은 온갖 크고 작은 오타와 함께 한 시간이라 할 수 있겠다. 오타 없는 삶을 바라지 않는다. 그저 활동에 큰 민폐를 끼치지 않고, 자잘한 수정가능한 민폐만을 끼치며 오타 내는 삶을 살기를 바랄 뿐...

아해

오타. 우리는 오타가 <우리가> 하는 실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오타는 우리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손으로 맞춤법 틀리는 것, 타자기로 잘못 치는 것, 키보드 오타, 스마트폰 오타, 음성입력으로 인한 오타, 각각 내용과 성격이 오나전 다르다! 결국 우리의 오타조차 <과학기술의 발전에> 종속되어 있는 것이다!

정록

책을 읽으면 항상 오타를 찾아내는 사람을 안다. 전문가들이 여러 차례 교정교열을 거치고 프로그램도 돌렸을 텐데, 어김없이 오타가 등장하는 걸 보면 결국 최종 승인은 인간이 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쓰

오타와 비문에 예민한 편이다. 어느 정도냐면, 글에서 말도 안 되는 오타나 비문을 발견하면 글을 읽고 싶은 마음이 순식간에 가라앉을 정도로. 필자나 매체에게 기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성의라고 생각하면서도 내 반응이 조금 과한 건 아닌가 싶던 어느 날, '성격이 나쁜 사람일 수록 다른 사람의 문법적 오류에 민감하다'는 연구 결과를 접했다. 내 성격이 나빠서 그랬구나 생각하니 오히려 마음이 편해졌다.

다슬

내 인생의 오타는 계속 업데이트되는 것 같다. 아무리 몇 번이고 수정하고 읽어보아도 찾을 수 없는 오타. 내 눈은 자꾸 왜 이러는 걸까. 자책하게도 된다. 최근에 깨달은 게 있다면, 나 말고 누군가에게 보여주는 것이 오타를 빠르게 찾아내는 길이다. 내 눈은 후각처럼 예민하고, 피곤해지면 오타를 놓치게 된다. 같은 냄새를 어느 순간부터 못 느끼는 코처럼 말이다. 더는 같은 글을 읽지 말라는 눈(나)의 발악 같기도 하다.

민선

올해 사람사랑 편집을 맡았다. 인쇄본 편집할 때 지난호 파일을 열어 새로운 내용을 가져다 붙이면서 하는데, 이런! 5월호 아그대다그대 주제가 “내 인생의 처음 먹어본 음식”이었는데, 6월호 “내 인생의 전자제품”을 갖다 붙이다가 실수를... 그리하여 지난호 아그대다그대 한면의 제목이...ㅠ

0619.jpg

이번호 주제를 “내 인생의 오타”로 정하게 된 배경. 복붙할 때 주의하자는 교훈(?)을 나누며, 몇몇 분이 발견해서 제보(?)를 주셨는데 꼼꼼하게 살펴 읽어주어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