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성 소수자에게 나침반이 되길

끼리끼리 상담사례집 발간

성소수자 여성을 위한 상담 사업을 십여 년 간 진행해 온 '한국여성성적소수자인권운동 모임 끼리끼리(아래 끼리끼리)'가 지난 상담을 바탕으로 <끼리끼리 상담 사례집>을 발간했다. 성소수자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얻거나 올바른 상담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 사례집은 자신의 성 정체성으로 고민하는 성소수자에게 나침반이 되기에 충분하다.

끼리끼리 간사 케이 씨는 "성소수자가 자신과 유사한 사례를 보면서 위안이나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사례를 정리했다"며 "이런 상담 사례집이 발간된 경우가 많지 않은 만큼 성소수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례집의 중심은 '상담 및 내담 사례'로, 끼리끼리가 최근 4년 동안 진행한 상담 사례를 △청소년 △성 정체성 △커밍 아웃 및 대인관계 △폭력범죄 등의 항목별로 분류, 소개하고 있다. 상담 사례로 실린 상담자들의 질문 하나 하나는 성소수자가 일상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그대로 담아내며, 여기에 끼리끼리가 경험과 애정을 바탕으로 작성한 답변이 이어져 있다. 상담으로 제기되는 질문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지만 답변들은 '사회적인 것'으로 채워져 있어, 성소수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이들이 사회에서 겪는 인권침해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사례집의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들은 사례집의 주 대상인 상담자와 성소수자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들, 주변에 성소수자를 둔 사람들이 성소수자를 이해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된다.

이 밖에도 <끼리끼리 상담 사례집>에는 성소수자에 관한 용어 설명, 상담스킬,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이나 홈페이지 소개, 성소수자에 관해 참고할만한 책이나 영화 등 출판·영상자료를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