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경찰, 추모비 사건 수사 의지 있나?

사건 발생 26일, 항의농성 24일째

경원대 송광영 추모비 탈취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가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사건 발생 26일째를 맞는 현재까지 용의자는 물론, 추모비 행방 등에 대해서 경찰은 아무것도 밝혀내지 못했으며, 자칫 사건이 미궁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 들고 있다.

수사 부진에 대해 유가족 등은 경찰측에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미 경찰은 사건 당일 건물폐쇄와 소등을 지시한 사람이 학생과 과장이었다는 사실을 밝혀냈으며, “사건 윤곽은 다 드러난 것 아니냐?”며 학교측의 범행 사실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당초 사건 해결은 경찰의 의지에 달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이는 △추모비 탈취에 중장비가 사용됐고, 정문을 통하지 않고선 중장비가 출입할 수 없다는 점 △평소와 달리 학생들을 일찍 귀가시키고 소등이 이뤄진 점 △사건 진행 과정에 경비원들이 직간접으로 개입될 수 밖에 없고, 이들을 통한 사건 추적이 가능하다는 점등으로 미루어 수사는 쉽게 진척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벌써 한달째 수사를 끌어 온 것이다.

따라서 지난달 24일부터 농성에 들어간 박정기 회장 등 유가협 회원들도 농성을 풀지 않고 있다. 장남수(고 장현구 씨 아버지) 씨는 “경찰은 사건 윤곽을 다 파악하면서도 엉뚱한 방향으로 수사를 진행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