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김삼석 씨와 여동생 불법 연행 당해

8일 낮, 영장도 없고, 연행장소도 밝히지 않음


9월 8일 오후 1시 30분경 김삼석 씨(30세, 범추본 일본문제대책위, 태평양유가족회 활동)가 봉고차 2대와 검은색 승용차를 탄 경찰에 의해 연행되었다.

김삼석 씨 부인 윤미향(정대협 간사) 씨에 의하면 컴퓨터와 컴퓨터 디스켓 책 비디오테이프 등이 없어졌고, 이웃 사람들에 의해 연행 장면이 목격되었다고 한다.

오후 8시경 김삼석 씨는 "2-3일 정도 걸릴 것 같다. 걱정하지 말아라"는 전화를 해왔으며, 어디에 있느냐는 윤씨의 물음에 아무런 대답을 안 했다고 한다.

한편 김삼석 씨의 여동생인 김은주(26세)도 오전 10시에서 오후 1시 30분 사이에 연행된 것으로 보인다. 김은주 씨가 일을 도와 주고 있는 이모에게 오전 10시에 전화한 후 연락이 없었다고 한다.

오후 8시에 경찰 6명이 김은주 씨 집(김삼석 씨는 분가)에 와서 압수수색영장도 제시하지 않고, 치안본부에서 왔다며(경찰청인 듯) 김은주 씨가 일본에서 공부하며 찍은 사진과 책 등을 압수해갔다. 경찰은 "며칠 전부터 김은주 씨 뒤를 밟았다"는 말도 했다고 한다. 오후 9시 30분경에는 형사 2명이 다시 찾아와 빠뜨리고 간 책이 있다며 1권을 압수해갔다.

오후 10시에 김은주 씨는 집에 전화를 하여 김삼석 씨와 동일한 내용을 이야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