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살림살이

2021년 인권운동사랑방 상반기 회계감사 보고서

※ 2021년 회계감사 선임 안내
사랑방의 후원인이기도 한 이유나(언니네트워크 운영지기) 님께서 2021년 회계감사를 해주시기로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2021년 인권운동사랑방 상반기 회계감사 보고서

인권운동사랑방 재정관련 업무규정에 의거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합니다.

1. 개요

○ 감사대상 기간 : 2021년 1월 1일~ 2021년 6월 30일
○ 감사실시일 : 2021년 7월 8일 (목) 14:30
○ 감사대상
- 인권운동사랑방 대표통장, 기타 후원수입통장, 특수목적기금 통장, 지출내역서

2. 감사 보고 및 권고사항

회계의 투명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애쓰시는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분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대단해요!)

1) 전년도이월금의 확인
지출통장 계좌 외 후 수입통장 5개 계좌의 2020년 12월 31일 잔액을 통장사본을 통하여 확인한 바 인권운동사랑방 월별결산 상 2021년 1월 1일 ‘전월이월액’으로 표기된 금액이 일치함을 확인였습니다.

2) 수입금액의 확인
상반기 통장거래내역을 통하여 확인된 입금금액과 월별결산 상 후원수입, 활동수입, 기타수입의 금액이 일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3) 지출금액의 확인
지정된 지출통장 이외의 통장에서는 지출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상반기 통장거래내역을 통하여 확인된 출금금액과 월별결산 상 지출금액 총계가 일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4) 기금의 확인
경상재정에서 기금적립으로 출금된 금액과 기금통장에 입금된 금액이 일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5) 지출증빙의 확인
- 상반기 월별 지출전표 중 영수증 첨부 상태 및 발의, 확인, 집행절차를 잘 관리하고 있고 입출금 내역서 및 지출증빙을 3개월 단위로 묶어서 관리하여 회계관리를 잘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 통장이체거래 및 체크카드사용을 통해 지출이 통제되고 있으며 개별 활동가가 선지출하고 단체 재정에서 보전하는 금액에 대해서 지출증빙이 5/6, 6/25 영수증미첨부분(미첨부 사유 확인)을 제외하고 빠짐없이 구비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6) 권고사항
- 지출내역 중 모금활동과 관련된 비용은 사업비 중에서도 성격이 다른 사업비로 별도로 집계하여 전체 모금금액 대비 모금비용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임. 인권운동사랑방의 경우, 현재는 모금과 관련하여 보고를 할 의무가 없는 단체 지위를 가지고 있어 법적 의무는 아니나 공익법인회계기준 상 모금 비용은 별개로 구분하고 보고하도록 되어있음
- 상임활동비의 지출내역은 지출내역서 외에 활동비대장을 월별로 작성하여 따로 관리하는 것이 추후 확인에 용이할 것 같습니다.

2021년 7월 8일
인권운동사랑방 회계감사 이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