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살림살이

2018년 인권운동사랑방 하반기 회계감사 보고서

2018년 인권운동사랑방 하반기 회계감사 보고서

 

인권운동사랑방 재정관련 업무규정에 의거하여 감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합니다.

 

1. 개요

 

○ 감사대상 기간 : 2018년 7월 1일~ 2018년 12월 31일

○ 감사실시일 : 2019년 1월 16일(수) 17:00

○ 감사 대상

- 인권운동사랑방 명의 통장 일체(후원수입통장, 지출통장, 특수목적기금 통장), 거래정산 내역, 제 증빙관련 자료, 비용집행 현황 등

 

2. 감사 보고 및 권고사항

 

1) 바쁜 일상 활동에도 불구하고 회계의 투명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애쓰시는 회계담당 동지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비용집행에 있어 발의, 확인, 집행 과정을 거쳐 투명하게 지출하였습니다.

2) 대체로 상반기 지적사항이었던 3개월 단위로 지출내역서 묶어 관리하거나, 지출 내역서 오기는 담당자 싸인으로 수정하여 시정되고 있습니다. 월별 액셀 결산파일 에 집행률 칸을 만들어 활용하는 등 대체로 지적사항을 잘 이행하고 있습니다.

3) 권고사항으로 지출내역서를 3개월 단위 묶음으로 해서 감사를 시행했으면 좋겠 습니다. 3개월 단위 묶음에 월별 지출내역서와 연간 예산대비 월별집행금액(율)표 를 넣어주시면 비치된 회계서류를 열람하기 훨씬 용이할 수 있습니다.

4) 상임활동가들의 건강은 인권운동사랑방의 자산입니다. 빠듯한 예산이지만 건강 유지를 위해 건강검진비 항목을 신설하여 매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외부에서 별도로 건강검진을 받는 활동가는 건강관리를 위해 정해진 예산 범위 내에서 건강유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예산편성을 해주시길 권고 드립니다.

 

2019년 1월 16일

 

인권운동사랑방 회계감사 이근재